Columns

Columns

다양한 매체에 소개된 헬스와이즈의 다양한 컬럼을 만나보세요!

공지사항 상세
병원의 존재 이유(병원 미션 만들기)
작성자 헬스와이즈 조회수 8349 작성일 2021.03.03

한때 의료기관들도 비전과 미션 만들기 유행(?)이 있어서 이미 만들어 홈페이지용 등으로 만들어 놓으신 병원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의 정확한 의미와 활용도의 인식이 부족하여 다른 병원의 사례를 본떠 만든 사례가 많았습니다.

미션 만들기

우선 미션은 존재의 이유라고 합니다.

우리 기관의 존재의 이유라고 하면 잘 와닿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각 기관은 그 전문진료과나 의료기관의 규모, 지역에 따라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차별화된 가치가 그 기관의 존재의 이유가 됩니다.

미션을 만들 때 다음의 사항을 고려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1. 타 병원이 하지 않는 우리 병원만의 서비스가 있는지

2. 우리 병원이 타 병원보다 잘하거나 다르게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3. 2번의 서비스가 고객에게 또는 사회에 주는 가치가 무엇인지

4. 우리 병원의 고객이 가지는 특성이 있는지

5. 우리 병원의 서비스로 인해 고객이 얻어 가는 혜택이 무엇인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 소아전문으로 1차 의료기관 => 소아과 의원

1) 동네 외래 전문 소아과 : 빠른 접근성과 친근함이 필요함, 주로 지역의 아파트나 학교 놀이터에 노는 어린이들이 주 고객임 => 놀이터(학교, 아파트) 친구들의 생활 건강지킴이

2) 아토피 전문 소아과 : 한정 지역보다 광범위한 지역의 어린이가 고객이며, 아토피로 인한 생활의 제약을 최소화시켜주는 치료 효과가 중요함, 부모의 식습관 등의 생활 관리로 인한 피로가 큼

=> 세상을 뛰어노는 어린이와 행복한 부모의 일상을 찾아주는 병원

1-1)의 사례로 미션을 정의한다면, 해당 병원의 고객은 지역 어린이이고 그들은 대부분 단골일 것입니다.

이 미션의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다시 접목한다면, 놀이터 같은 환경의 병원 공간, 옆집 엄마 같은 직원의 응대, 생활 습관을 통한 질병 예방 홍보활동 등의 서비스 차별화 콘셉트가 정립됩니다.

물론 원장님도 학교 선생님 같기도 하다가 동네 아저씨 같기도 할 것이고 이에 필요한 응대 기술들을 개발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그것을 요구할 것입니다.

따라서 직원들은 그들이 가져야 하는 서비스의 차별화 포인트를 인지할 것이고 그에 따른 나는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 사람인지 알게 됩니다. 물론 직원을 선발할 때도 그러한 가치에 적합한 직원을 선발할 것이고요.

2-2)의 사례로 미션을 정의한다면, 해당 병원의 고객은 먼 거리에서 오거나 늘 불안해하는 부모들일 것이고, 상당 부분 자유롭지 못한 생활 때문에 위축된 아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들의 특성에 맞는 엄마에게 위로를 포함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거나,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는 상담 프로그램 등이 개발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가 세상을 뛰어놀기 위하여 가져야 할 환경을 저해하는 요인을 관리하는 모든 것이 병원의 서비스에 포함될 수 있으며, 아토피 자녀로 인한 부모의 행복한 일상을 방해하거나 제한되는 모든 요소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병원의 직원들은 그 역할을 수행하면서 환자의 가정이 보다 행복해지는 것을 보며 보람을 느낄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해 가는 과정을 통해 직원들도 소속감과 책임감을 더욱 가지게 될 것입니다.

모든 기관은 서비스의 차별화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것이 미션으로 만들어지고 일관된 서비스와 상품이 제공되는 과정에서

직원들은 그들의 존재의 이유를 알게 될 것입니다.

가슴이 뛰지 않을까요?

Photo by Hybrid on Unsplash

 


 

  http://hif.co.kr/1005?cat=35
TOP